본문 바로가기

2022/0719

✈️티웨이항공 B737-800 💺좌석 배치도, CLASS & 기종 정보 티웨이항공은 코로나 이후 국내 저가항공사 중 가장 적극적으로 중대형 기체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에어버스사의 A330을 3대나 도입했지만, 여전히 주력은 보잉사의 B737-800입니다. B737-800은 전세계 저가항공사들이 가장 선호하는 베스트셀러 기종으로, 우리나라 항공사들도 중단거리 노선에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티웨이항공의 B737-800 비행기에 대해 알아볼까요? 2022년 7월, 티웨이항공 비행기 보유기종 & 보유 대수 ✈️ 보잉(BOEING) B737-800 : 27대 ✈️ 에어버스(AIRBUS) A330-300 : 3대 티웨이항공은 2010년 창사 이래 10년이 넘도록 B737-800 단일 기종을 운용해왔습니다. 다른 저가항공사들과 마찬가지로 5시간 이내의 중단거리 노선을 주력으로 운.. 여객기 좌석배치도 2022. 7. 31.
✈️김해공항 주차장 기간별 ⭐️주차요금 / 할인 조건 비교 짐이 많아서 김해공항에 운전해서 가는데.. 주차비 얼마나 해요? 장거리 해외여행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대형 캐리어에 다른 짐들까지 있어서 대중교통을 타고 오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물론 택시를 이용할 수도 있지만, 자가용으로 타고 가시는 분들은 시간에 따른 주차 금액이 얼마인지 궁금하실 텐데요, 차종, 기간, 주차장 종류에 따른 김해공항 주차요금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김해공항 주차장 이용 관련 요약정리 [faq*][질문*Q1. 김해공항 공영주차장은 몇 개?*][답변*A1. 3개 (P1, P2, P3)*][질문*Q2. 시간, 기간에 따라 주차요금 직접 조회 가능?*][답변*A2. 아래 김해공항 홈페이지 주차장 버튼을 통해 직접 확인 가능*][질문*Q3. 김해공항 공영주차장 할인 조건은?*][답변*A3. .. 공항 항공사 이용 꿀팁 2022. 7. 30.
비행기 탈때 기내 수하물(캐리어), ⭐️크기·무게·개수 허용 기준은? 제 캐리어 크기를 재보니 항공사 기준보다 1cm, 2cm 큰 데 반입 가능할까요? 화물칸 위탁 수하물로 맡기지 않고 항공기에 탑승할 때 가져갈 수 있는 수하물은 최대 20~21인치 크기의 캐리어입니다. 그런데 이 20인치는 대각선 길이를 잰 것으로, 구체적인 사이즈는 캐리어 제조사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항공사에서 가로, 세로, 높이 길이를 각각 규제하고 있지만, 20인치로 판매되는 캐리어는 규정보다 약간 넘더라도 별도 비용을 요구하지 않고 수용해줍니다. 물론, 악명 높은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규정보다 크다면 별도 비용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기내에 가져갈 수 있는 캐리어 규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한국 항공사 10개 공통 기내 수하물 허용 크기 규정 ☑️ 캐리어 사이즈 기준 : 최.. 공항 항공사 이용 꿀팁 2022. 7. 27.
🧒미성년자 청소년 ✈️비행기 혼자 타려면 필요한 신분증은? 만 5세 미만 어린이는 보호자 동반 없이 혼자 비행기 탑승이 불가하지만, 만 5세 이상의 미성년자 청소년, 어린이들은 보호자 없이도 비행기를 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어른들처럼 자유로운 것은 아닙니다. 각 항공사 규정에 따라 10대 초반까지는 유료 어린이 보호 서비스(비동반 소아, UM)를 신청해야 하고, 10대 중후반의 미성년자 청소년들은 반드시 신분증을 제시하거나 바이오 정보 등록을 해야 합니다. 어떤 신분증이 필요할까요? 미성년자 청소년, 혼자 비행기 탑승 시 필요한 신분증 ⭐️ 청소년증 ⭐️ 학생증 ⭐️ 여권 ⭐️ 국가기술자격증 ⭐️ 국가유공자(유족)증 ⭐️ 복지카드(장애인등록증) ⭐️ 제주도민증 기본적으로 학교에서 발급해주는 사진과 생년월일이 기재된 학생증을 신분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항 항공사 이용 꿀팁 2022. 7. 27.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9개 항공사(스카이팀, SKYTEAM) 총정리☑️ 특정 항공동맹 소속 항공사만 2터미널 이용한다고? 인천 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은 2018년에 개항했습니다. 대한항공이 속해 있는 항공동맹, 스카이팀(SKYTEAM) 소속 항공사들만 이용하고 있습니다. 항공동맹 스타 얼라이언스, 원월드 및 다른 항공사들은 제1여객터미널과 탑승동에 취항하고 있습니다. 왜 동맹 항공사들이 같은 공항 터미널을 사용하도록 했을까요? 인천 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현황 소개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Second Passenger Terminal) 🛩️ 개항년도 : 2018년 1월 🛩️ IATA 공항 코드 : ICN 🛩️ 연면적 총 73.5만㎡ (4단계: 34.7만㎡) 🛩️ 여객수용 총 5,200만 명 (3단계: 2,300만 명, 4단계: 2,900만 .. 공항 항공사 이용 꿀팁 2022. 7. 25.
비행기 ⚡보조배터리 기내 반입 가능? ✈️항공사별 허용 용량 & 개수 총정리 보조배터리 비행기에 가지고 탈 수 있어? 되는 게 있고 안 되는 게 있다고? 근데 왜 비행기 탈 때 배터리 못 들고 타는 거야? 비행기를 탈 때, 여분의 보조배터리에 대한 규제가 있습니다. 배터리 용량에 따라, 개수에 따라 제한이 있습니다. 그런데.. 왜 비행기 탈 때 보조배터리를 문제 삼는 걸까요? 리튬 배터리 종류 2가지 한국교통안전공단 배터리 반입 규정 보기 🔍 ⭐️ 리튬 메탈 배터리 : 충전 불가능. 일회성 사용 후 폐기되는 배터리 ⭐️ 리튬 이온 배터리 : 충전 가능. 일반적으로 카메라, 스마트폰, 노트북 등 대부분 전자제품에 사용 리튬 배터리 허용량 기준 다운로드 먼저 배터리의 종류는 리튬 메탈/이온 두 종류가 있습니다. 리튬 메탈 배터리는 충전이 불가능한 일회용이고, 리튬 이온 배터리는 충전.. 공항 항공사 이용 꿀팁 2022. 7. 21.
대한항공 마일리지 적립 신용카드 추천 💎연회비 5만원 이하 BEST 4 기름값 상승과 함께 항공권 가격이 계속 치솟고 있음에도 그동안 코로나로 인해 억눌려 있던 해외여행의 수요가 더 큰 탓인지 해외여행을 가려는 관광객들의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기간 동안 인기가 없었던 항공 마일리지를 적립하는 신용카드의 신규 발급 또한 급증하고 있습니다. 항공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신용카드는 20종류가 넘어가는데요, 이 중에서 어떤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효율적일까요? 아시아나항공이 대한항공에 합병될 예정이기 때문에,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를 보유하고 있으면 아무래도 통합 과정에서 어느 정도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선택이 가능하다면, 대한항공 마일리지를 모으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혜택도 좋지만, 아무래도 매년 지불해야 하는 연회비가 높은 카드는 부담이 될 수 있습니.. 공항 항공사 이용 꿀팁/항공 마일리지 2022. 7. 21.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취항 항공사 37개 총정리☑️ 인천공항 처음 가는데.. 1터미널? 2터미널? 어디서 비행기 타지? 항공사마다 비행기 타는 터미널 다르다던데.. 인천국제공항은 2001년에 개항한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국제공항입니다. 점점 이용객이 늘어나면서 인천 국제공항도 확장을 했고, 2018년에 '제2여객터미널'을 개항했습니다. 따라서 지금은 이용하는 항공사에 따라, 1터미널과 2터미널로 찾아가서 비행기를 탑승해야 합니다. 인천공항에 대해 잘 모르신다면, 이 글을 읽기 전에 인천 국제공항 1터미널-2터미널 차이점에 대해 먼저 읽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한항공이 속한 SKYTEAM 소속 대형 항공사를 예약하셨다면,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취항 항공사를 읽어보시면 되겠습니다.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제2여객터미널 위치 서울역이나 서울 시내에.. 공항 항공사 이용 꿀팁 2022. 7. 17.
✈️대한항공 B747-8i 💺좌석 배치도, CLASS & 기종 정보 대한항공이 보유하고 있는 보잉 B747-8i은 약 50년간 사랑받아온 미국 BOEING사 B747의 마지막 세대 비행기입니다. '하늘 위의 여왕'이라고 불리는 이 초대형 여객기에 대해 알려 드릴게요! 보잉 B747-8i 여객기는 몇 대나 팔렸을까? B747-8i 기종은 항공사들로부터 총 155대를 주문 받았고, 현재까지 152대를 생산했습니다. 곧 단종 예정에 있습니다. 과거에는 대형 항공사(FSC, Full Service Carrier)들이 초대형 여객기를 많이 도입했지만, 최근에는 항공사들이 효율이 높은 중소형 기체를 기체를 선호하면서 많은 판매량을 올리지 못했습니다. 대한항공 B747-8i 보유대수 🛩️ B747-8i 보유대수 : 9대 (+1 대 : 대통령 전용기 임차 중) 대한항공은 총 10대의 .. 여객기 좌석배치도 2022. 7. 16.
✈️진에어 B737-800/-900/-8 MAX 💺좌석 배치도, CLASS & 기종 정보 진에어에 보잉 B737 기종이 여러개 있다고? 진에어는 최근 몇년 간 대한항공으로부터 중소형 사이즈의 보잉사 B737 비행기를 계속 임차(빌려쓰는 방식)하고 있습니다. 최근 B737-8 MAX를 도입하면서 기종이 더 늘었는데요, 좌석배치도와 함께 알아볼까요? 2022년 7월, 진에어 비행기 보유 기종 🛩️ B777-200ER : 4대 🛩️ B737-800 : 20대 🛩️ B737-900 : 1대 🛩️ B737-8 (MAX) : 1대 대한항공이 보잉사의 신형 기종인 B737-8 MAX를 30대 구매했습니다. 이 중 25대는 진에어에 도입해서 사용할 예정으로, 지난 6월 진에어는 1호기를 인도받았습니다. 아무래도 2019년에 있었던 신형 MAX 기종의 추락사건으로 승객들에게 이미지가 안좋아져서 대한항공은 '.. 여객기 좌석배치도 2022. 7. 14.
✈️객실 & 지상직 승무원, 차이점은? ⭐️자주 묻는 질문 TOP5 객실 승무원(Cabin crew), 지상직 승무원.. 같이 항공사에서 근무하는 거 아니야? 항공업 또는 공항근무 관계자가 아니라면, 항공기에 탑승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객실 승무원과 공항에서 지원 서비스를 담당하는 지상직 승무원을 항공사 직원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느 정도는 맞는 말이기도 하지만,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객실 승무원 & 지상직 승무원 차이점 객실 승무원과 지상직 승무원의 여러가지 차이점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리고, 자주 묻는 질문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담당 업무 ⭐️ 객실 승무원 : 여객기 탑승, 대고객 서비스 및 비상시 승객 대피 지원 ⭐️ 지상직 승무원 : 공항 내 항공사 지원 업무 2. 회사 소속 ⭐️ 객실 승무원(Cabin Crew) 국내 .. 항공 입시자료/객실승무원 관련학과 2022. 7. 12.
⭐️'지상직 승무원'은 ✈️항공사 직원일까? 자회사 조업사 총정리 '항공사 지상직', '지상직 승무원'은 항공사 직원이에요? 공항에서 근무하는 지상직 직원들은 항공사 승무원의 유니폼을 입고 근무하고 있지만, 항공사 카운터에서 근무하는 지상직 승무원 중 10명 중 8~9명은 항공사 직원이 아닙니다. 대부분은 항공사의 자회사 직원이거나, 외주업체(아웃소싱)에서 인력을 채용하여 공항 서비스만 담당하는 직원입니다. 스튜어디스와 지상직 직원의 차이점이 궁금하신 분들은 ✈️객실 & 지상직 승무원, 차이점 자주 묻는 질문 TOP5 이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지상직 승무원'으로 부르기는 하지만, 항공사 직원이 아닌 분들이 더 많기에, 자세히 들여다보면 꽤나 큰 차이가 있습니다. 공항에서 서비스를 제공해 주시는 근무자분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공항에 있는 항공사.. 항공 입시자료/객실승무원 관련학과 2022. 7. 11.
✈️비행 중 인터넷 가능! ⭐️아시아나항공 와이파이 서비스 비용은? 진짜 비행기에서 평소처럼 인터넷 쓸 수 있다고? 아시아나항공 비행기 중에는 인터넷이 가능한, 와이파이(Wi-Fi) 서비스가 제공되는 비행기가 있습니다. 모든 비행기에 다 되는 것은 아니고, 유럽 에어버스(AIRBUS) 사에서 만든 신형 비행기, AIRBUS A350-900 이라는 기종을 탈 때만 유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2005년, 국내 대형항공사 와이파이 서비스 도입했으나 실패 우리나라 항공사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서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를 2005년에 도입한 적이 있습니다. 오래 전부터 가능했던 기술이긴 하지만, 그 당시에는 속도가 너무 느려서 승객들의 불만이 많았습니다. 도입한 지 1년만에 와이파이 서비스를 다시 없앤 이후 대한항공은 코로나 이전 발표로는 기내 와이파이를 다시 도입할 예정이라고 했.. 항공칼럼 2022. 7. 8.
🧒어린 아이(어린이) 혼자 ✈️대한항공 비행기 탈 수 있어? 가격은? 어린 아이들, 혼자 비행기 탈 수 있나요? 네! 탈 수 있지만 어른들이 일반적으로 예약하는 방식은 아닙니다. 항공사에 어린이 보호 서비스를 별도로 신청해야 합니다! 대한항공 비행기에 혼자 탑승 가능한 나이는? ⭐️ 유아 : 생후 24개월 미만 ⭐️ 소아 : 생후 24개월 이상 만 12세 미만 어린이들도 보호자 없이 비행기를 탈 수 있지만, 만 5세 이상의 소아 어린이만 항공사의 도움을 받아 탑승할 수 있습니다. 만 5세 이하의 소아, 유아는 보호자 없이 항공기에 탑승할 수 없습니다. 단지 현재 나이가 아니라, 만 나이로 계산하므로 생일에 따른 만 나이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만 5세 이상의 소아 어린이의 경우 항공사에서 부가 서비스로 제공하는 비동반 소아(UM : Unaccompanied Minor) 서.. 공항 항공사 이용 꿀팁 2022. 7. 7.
⭐️신용카드로 쌓은 항공 마일리지 ✈️대한항공 우수회원(모닝캄)💎 될 수 있어? 코로나 기간 동안 해외여행 못 가서 신용카드 항공 마일리지 많이 쌓였는데.. 대한항공 우수회원 되면 혜택 있다던데, 나도 될 수 있어? 꾸준히 항공 마일리지를 모아오신 분들은 이걸 어떻게 활용하면 가장 좋을 지 고민을 많이 하고 계실거예요. 마일리지 많이 모으면 항공사에서 등급도 올려준다던데, 신용카드 또는 제휴사를 통해 모은 마일리지로도 가능할까요? 스카이패스 일반 회원 혜택 ⭐️ 마일리지 적립 : 대한항공 탑승 / 제휴 신용카드 / 호텔 / 렌터카 이용 시 적립 가능 ⭐️ 보너스 항공권, 좌석 승급 : 마일리지로 항공권 구매 및 좌석 업그레이드 가능 ⭐️ 탑승할수록 회원 등급 상승 : 대한항공을 많이 탈수록 우수회원 자격 획득 가능 ⭐️ 스카이팀 항공사 제휴 : 항공동맹 스카이팀(SKYTEAM) 항공.. 공항 항공사 이용 꿀팁/항공 마일리지 2022. 7. 7.
✈️대한항공, 보잉 신형 🛫B737-8 비행기에 "MAX" 뺀 이유는?☑️ 전세계 항공사들이 가장 많이 산 비행기를 아시나요? 바로 미국 보잉(BOEING)사의 중소형 사이즈 기체, BOEING B737 기종입니다. 보잉 B737은 1967년, 1세대 B737을 시작으로 현재 4세대 B737 MAX 기종을 항공사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MAX 기종은 현재 주문이 4,000대가 넘게 밀려있을 정도로 항공사에서 줄서서 구매하고 있습니다. 신형 B737 맥스(MAX) 결함, 보잉의 위기 하지만 이 737 맥스(MAX)를 들었을 때, 어디선가 안 좋은 기사를 들었던 것 같은 기억이 어렴풋이 나는 분들이 있을 거예요. 이 737 MAX 기종은, 시스템 결함으로 인해 2018년, 2019년 초에 총 2대가 추락하여 전원 사망한 사고 이력이 있습니다. 그래서 전세계적으로 737 MAX 기.. 항공칼럼 2022. 7. 5.
⚡제주도 강풍, ✈️ㅇㅇ항공 비행기 결항!! 판단은 어떻게 해? 항공편 운항 기준 7~8월, 우리나라 사람들이 여름 휴가로 해외여행을 가장 많이 가는 성수기 시즌입니다. 많은 항공편이 이륙하고 착륙하지만, 태풍으로 인한 결항이 많은 시기이기도 합니다. 태풍이 아니더라도 비나 눈이 많이 내리거나, 바람이 세게 불면 혹시 '내가 예약한 항공편이 결항되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항공편의 결항 여부는 공항이나 특정 기관에서 전체 항공편에 대해 일괄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아마 어떤 항공사는 결항인데, 어떤 항공사는 운항하는 것을 보신 분도 계실거예요. 어떤 경우에 항공편이 결항될까요? 먼저 결항 여부가 결정되기 전에, 눈이 많이 오거나, 비가 많이 내리거나, 바람이 강하게 불어 항공기의 안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상태의 경우 항공기상청에서 공항에서 대기 중인 항공기들.. 공항 항공사 이용 꿀팁 2022. 7. 4.
국토교통부 지정 항공정비사 전문교육기관, 4년제 대학 및 직업전문학교 총정리 항공정비사(Aviation Mechanic)란? 항공정비사는 Aircraft Mechnic이라는 용어를 쓰기도 하지만 FAA(미국 연방항공국)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단어는 Aviation Mechanic입니다. 항공정비는 항공기를 계속해서 안전하게 운용할 수 있도록 정비 작업을 통해 좋은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작업을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항공정비에 있어 아래 4가지가 가장 중요한 항목입니다. 감항성 : 항공기가 안전한 상태임을 보증 경제성 : 비용 대비 효율을 높이는 방법 선택 정시성 : 예정된 항공기 정비 및 운항 스케줄에 맞게 시간 내 정비 쾌적성 : 항공기에 탑승하는 인원이 기내에서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정비 2020년 9월 이전에는 대학에서 진행하는 정비실습을 실무 경력으로 인정하여 일반 대.. 항공 입시자료/항공정비사 관련학과 2022. 7. 3.
전국 4년제 항공우주공학 전공 대학 정리 & 취업 진로 최근 한국형 발사체 위성 누리호가 성공하면서 우주, 위성, 항공우주 분야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된 전공 분야인 항공우주공학에서는 어떤 공부를 할까요? 항공우주공학과(Aerospace Engineering) 주요 전공 과목 📖 재료역학 Mechanics of Materials 📖 열역학 Thermodynamics 📖 동역학 Dynamics 📖 유체역학 Fluid Mechanics 📖 우주역학 Space Dynamics 📖 항공역학/공기역학 Aerodynamics 📖 비행역학 Flight Dynamics 📖 진동공학 Vibration Mechanics 📖 제어공학 Control Engineering 📖 전기공학 Electrical Engineering 2022년 카이스트 KAIST 항공우주공학.. 항공 입시자료/항공정비사 관련학과 2022. 7.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