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객실 & 지상직 승무원, 차이점은? ⭐️자주 묻는 질문 TOP5

에어뷰 AIRVIEW 발행일 : 2022-07-12
객실 승무원(Cabin crew), 지상직 승무원..
같이 항공사에서 근무하는 거 아니야?

항공업 또는 공항근무 관계자가 아니라면, 항공기에 탑승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객실 승무원과 공항에서 지원 서비스를 담당하는 지상직 승무원을 항공사 직원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느 정도는 맞는 말이기도 하지만,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객실승무원과 지상직 승무원의 차이점에 대해 알려주는 글

 

 

객실 승무원 & 지상직 승무원 차이점


객실 승무원과 지상직 승무원의 여러가지 차이점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리고, 자주 묻는 질문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담당 업무

  • ⭐️ 객실 승무원 : 여객기 탑승, 대고객 서비스 및 비상시 승객 대피 지원
  • ⭐️ 지상직 승무원 : 공항 내 항공사 지원 업무

 

 

2. 회사 소속

  • ⭐️ 객실 승무원(Cabin Crew)

국내 항공사들은 전부 항공사에서 직접 채용 (인턴 후 정규직 전환)

 

  • ⭐️ 지상직 승무원
  1. ☑️ 항공사 직접 채용 : 공항서비스직(인턴 후 정규직 전환)
  2. ☑️ 항공사 자회사 채용 : 항공사 직원이 아님 / 주로 국내 항공사 담당
  3. ☑️ 외주업체 지상 조업사 : 항공사 직원이 아님 / 주로 외국항공사 공항 지원 업무 담당

 

지상직 승무원 채용 회사 & 사람인 홈페이지 바로가기
👉에어코리아 👉케이에이(KA)
👉JAS 👉티웨이에어서비스
👉스위스포트코리아 👉샤프에비에이션케이
 

 

객실 승무원은 인턴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항공사에서 직접 채용하고 있습니다.

 

지상직 승무원의 경우 항공사에서 공항서비스직을 직접 채용하기도 하지만, 인원 수가 매우 적고, 매년 채용하는 것도 아닙니다.

 

아시아나항공은 2015년 이후 이 직무를 채용하지 않고 있으며, 대한항공 또한 비정기적으로 소수 인원만 채용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항공사의 자회사에서 채용하거나, 외주업체(아웃소싱)에서 채용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 & 아시아나항공 객실승무원/지상직 승무원 채용공고

728x90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공항서비스직 채용공고.pdf
0.15MB


코로나 이전, 2019년도 채용 공고를 참고로 첨부드립니다.

 

아시아나항공의 공항서비스직 채용은 2015년이 마지막이었습니다.

 

지상직 & 객실 승무원 관련 자주 묻는 질문 정리

공항에서 유니폼을 입고 웃고 있는 승무원

 

 

[faq*][질문*1. '지상직 승무원'도 항공권 할인 혜택 받나요?*][답변*항공사에서 직접 채용하는 공항서비스직의 경우, 일반 대졸 공채 직군에 비해 연봉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지만, 항공사 소속이기에 항공권 할인 등 직원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항공사의 자회사는 회사마다 다르지만 할인 폭이 제한되며, 외부 조업사 직원의 경우 항공사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은 없습니다.*][질문*2. '지상직 승무원' 연봉이 객실 승무원과 비슷한가요?*][답변*외국항공사들은 객실 승무원을 항공사에서 직접 채용하지 않고 외주업체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우리나라 항공사의 경우, 객실 승무원(Cabin Crew)은 전부 항공사에서 직접 채용합니다.

항공사에서 채용하는 공항서비스직은 객실 승무원에 비해 연봉이 낮은 편이며 객실 승무원은 비행 횟수, 비행 노선(거리)에 따라 수당의 있어 연봉이 높은 편입니다.

보통 사원 기준 1000만 원 이상 차이 날 수 있으며, 이후 진급이나 임금의 상승 폭도 객실 승무원이 높습니다.*][질문*3. 객실승무원 하다가 나중에 지상직 승무원 할 수 있나요?*][답변*소수의 인원을 제외하고는, 지상 근무로 전환은 어렵습니다.
지상에서 근무하는 경우 공항에서 지상직 승무원으로 근무하기보다는 신입 승무원을 교육하는 직무로 전환되는 경우 비행을 하지 않고 지상에서 근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객실 승무원이 결혼 후에 퇴사하는 경우가 꽤 되는 이유가 불규칙한 스케줄 근무를 계속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육아 등 개인 사정에 따라 비행을 하지 않고 근무 형태를 전환하는 것은 불가합니다.

반대로, 공항서비스직(지상직 승무원)으로 입사했을 때 객실 승무원이 되는 것 또한 불가합니다. 채용 전형 자체가 공항 지원 업무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거의 불가능하며, 대졸 공채 일반직으로 입사하는 경우 여러 부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질문*4. 키가 작은데, 승무원 될 수 있을까요?*][답변*객실 승무원의 경우, 여객기 내에서 머리 위의 짐칸을 열고 닫는데 문제가 없어야 하기 때문에 항공사에서 과거에 키 제한을 두었습니다.
논란이 되어 공식적으로는 키 제한을 없앴지만 아무래도 160cm 이하는 채용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반면 지상직 승무원의 경우 해당 사항이 없으므로 키가 문제 되지 않습니다.*][질문*5. ㅇㅇ 지상직 준비 학원에서 ㅇㅇ 자격증 따면 도움되나요?*][답변*객실 승무원의 경우, 별도로 업무와 관련된 자격증은 없습니다.
입사 후에 사내 자격을 취득해야 하지만, 입사 전에 취업을 위해 취득해야 하는 직무 관련 자격증은 없습니다. 지상직 승무원은 CRS(항공권 예약/발권), DCS(체크인 관련)과 같은 직무 관련 자격증이 있습니다.

다만, 항공사에서 자격증이 있는 지원자를 우대하거나, 가산점을 주지는 않습니다. 개인의 선택적인 영역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faq]

 

 

객실승무원 관련 대학교 & 학과 리스트

 

2~3년제 전문대 객실승무원 관련 학과 대학 정리

 

한국 객실승무원 관련 학과 2~3년제 전문대 30개 총정리

승무원 관련 대학은 우리나라에 몇 개나 있을까요? 앞서 정리한 글에서 4년제 승무원학과는 24개 대학에 있는 것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번엔은 2~3년제 전문대에 있는 승무원 관련 학과를 알려

airviewkorea.com

 

4년제 객실승무원 관련 학과 대학 정리

 

전국 객실승무원 관련 4년제 대학교 24개 총정리

객실승무원(Cabin Crew)의 주요 업무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일반적으로는 여객기 내에서 대고객 서비스를 담당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비상 상황시에 승객의 대피를 돕고 기내 안전을 책임지는 것

airviewkorea.com

 

 

위 국토교통부 공식 홈페이지에서


2~3년제 전문대, 4년제 항공서비스 관련 학과가 있는 대학들을 전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2~2023 승무원 관련 학과 입시정보

 

2022 승무원 항공서비스과(학과) 순위 : 경쟁률/정원/등록금

객실 승무원을 전문적으로 준비하는 학과는 오늘 소개하는 항공서비스과, 항공서비스학과 이외에도 항공관광과, 항공경영학과 등 다양한 이름이 있습니다. 오늘은 항공서비스학과 기준 전문대

airviewkorea.com

 

2023 항공과 항공서비스학과(승무원) 전문대 수시1차 경쟁률 순위

내년에 입학하는 2023학년도 수시 1차 최종 경쟁률이 공개되었습니다. 각 대학 홈페이지에서 대부분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3년제 전문대 기준 항공과, 항공서비스학과, 항공관광학과 등

airviewkorea.com

 

2023 4년제 승무원 항공과 수시 경쟁률 순위

내년 2023학년도 입학을 위한 4년제 승무원 관련 항공과 수시전형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각 대학교 공식 홈페이지에서 전형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항공서비스학과, 항공관광학과, 항공운

airviewkorea.com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지상직 승무원'은 ✈️항공사 직원일까? 자회사 조업사 총정리

'항공사 지상직', '지상직 승무원'은 항공사 직원이에요? 공항에서 근무하는 지상직 직원들은 항공사 승무원의 유니폼을 입고 근무하고 있지만, 항공사 카운터에서 근무하는 지상직 승무원 중 10

airviewkorea.com

✈️ 더 많은 항공&여행
정보를 원한다면?
티스토리 로그인 하고,
[구독하기+] 💌

E-mail : airviewmanager@gmail.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