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항공 기내 와이파이(인터넷) 서비스 재개 안하는 이유는?

에어뷰 AIRVIEW 발행일 : 2022-09-19

 

대한항공도 기내 와이파이 된다던데? 전화도 돼?

국내선 탈 때 Beyond M 어플 깔아서 와이파이 연결되던데?

그 와이파이로 인터넷, 통화는 안된다던데.. 뭐가 맞아?

 

아이폰-화면-와이파이-잡고있는-손

 

대한항공도 신형 A220 기체에 와이파이 시스템을 도입하긴 했지만,
이는 기내 엔터테인먼트(영화, 드라마, 음악 등)를 즐길 수 있도록 기기를 연결하는 방식이지 인터넷 서비스는 아직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대한항공은 올해 도입한 신형 A321NEO 기체에 2023년 상반기부터 우선적으로 기내 인터넷 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2023년 상반기, 대한항공 기내 인터넷 서비스 개시 예정

 

대한항공 기내 인터넷(와이파이) 2023년 서비스 확정! 가능한 항공기는?

코로나 이전에 기내 Wifi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했던 대한항공이 드디어 기내 인터넷 서비스를 도입합니다 2005년에 잠시 기내 인터넷 서비스를 운영했다가 중단한 이후 15년 넘게 지나서야 다시

airviewkorea.com


그럼 대한항공이 그 동안 기내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았던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려 드릴게요!

 

 

대한항공-기내-인터넷-와이파이-사용-가능-여부-설명-글-썸네일

 

 

2005년, 대한항공 기내 인터넷 서비스 1년만에 중지

 

미국 항공기 제조사 보잉(Boeing)에서
위성을 이용한 기내 인터넷 서비스 CBB(Connexion By Boeing)를 2004년부터 항공사에 판매했습니다.

대한항공을 포함한 많은 대형항공사들이 당시에 도입을 했지만 당시 기술로는 인터넷 속도가 너무 느렸고, 느린 속도에 비해 가격은 비싸 오히려 불만이 많아졌습니다.

대한항공은 서비스를 약 1년간 제공하다가 2006년에 중단한 이후 현재까지 다시 도입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2007년 이후 스마트폰 보급 활성화

 

아이폰과 갤럭시 스마트폰이 보편화되면서 모바일 기기 시장의 확장과 함께 인터넷 시장도 크게 발달해왔습니다.

특히 장거리 비행 시, 2005년 당시보다 사람들의 핸드폰 사용 비율이 늘었기 때문에 기내 인터넷 사용에 대한 수요도 많이 증가했습니다.

 

 

대한항공이 기내 인터넷 서비스 재개하지 않는 이유

 

외국 항공사에 비해 국내 항공사들이 국내 인터넷 서비스 도입이 느린 이유는 우리나라의 인터넷 속도가 웬만한 외국 국가에 비해 월등하게 빠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기내 인터넷 속도가 훨씬 느리게 느껴질 수 밖에 없고, 이로 인한 불만이 더 클 것이 우려되어 도입을 미루어 왔습니다.

하지만 고처리량 위성(High-Throughput Satellite, HTS)이 개발되면서 속도 문제도 많이 개선되어, 실제로 대한항공도 코로나 이전인 2019년에는 다소 구체적인 와이파이 도입 계획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대한항공 어플 Beyond M 깔아서 하면 와이파이 된다던데?

대한항공-기내-와이파이-어플-BEYOND-M-설치-페이지대한항공-기내-와이파이-어플-BEYOND-M-내부-메뉴-화면
대한항공 와이파이 어플 Beyond M / 자료=대한항공

 

현재 국내선에 주로 운용하고 있는 대한항공에서 가장 작은 신형 여객기 A220-300(이코노미 140석)에는
기내 좌석 앞에 개인용 모니터가 없는 대신 기내 와이파이를 연결하여 대한항공이 제공하는 기내 엔터테인먼트(드라마, 영화, 음악)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식은 일반 인터넷은 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와이파이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2022년 9월 현재, 국내 항공사 인터넷 사용 가능 항공기

 

  • 아시아나항공 : AIRBUS A350-900
  • 에어프레미아 : BOEING B787-9

 

아시아나항공 A350 와이파이 이용 요금
 

✈️비행 중 인터넷 가능! ⭐️아시아나항공 와이파이 서비스 비용은?

진짜 비행기에서 평소처럼 인터넷 쓸 수 있다고? 아시아나항공 비행기 중에는 인터넷이 가능한, 와이파이(Wi-Fi) 서비스가 제공되는 비행기가 있습니다. 모든 비행기에 다 되는 것은 아니고, 유럽

airviewkorea.com


 

아시아나항공의 비행기 중에서는 중장거리 노선에 주로 활용되는 A350 기종에서만 유료로 기내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별도 장비를 설치해서 판매해야 하는 서비스다보니 수익성이 좋으면 다른 기종에도 추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에어프레미아는 보잉사 B787-9를 단일 기종으로 운용하고 있고 앞으로도 B787만 도입할 계획입니다.

따라서 운영하는 모든 항공기에 유료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대한항공 기내 인터넷 도입 계획은?

 

국내에서 기내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두 항공사 모두 파나소닉 에비오닉스(PAC, Panasonic Avionics Corporation)사와 계약했습니다.

 

파나소닉은 위성통신 방식으로 항공기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중 현재 가장 점유율이 높은 회사로 많은 항공사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2019년 대한항공이 기내 인터넷 도입 계획에도 파나소닉사를 선택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이를 마지막으로 코로나 이후 구체적인 도입 계획은 아직 없습니다.

 

 

와이파이 서비스 재개 시 예상되는 첫번째 항공기 기종은?

 

2018년, 슬슬 기내 인터넷 도입에 대해 관련 기사가 나오던 시기에는
조만간 도입 예정이었던 신형 보잉 B737-8 MAX에 장비를 장착해서 인도 받으며 서비스를 시작할 거라는 예측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올해 2월부터 대한항공이 B737-8을 도입하고 있지만, 아직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에 대해 발표한 내용이 없습니다.

 

아무래도 중단거리 비행에서는 몇시간 인터넷 안하고 참자는 승객이 상대적으로 많을 것이기 때문에 중장거리용 기체에 와이파이를 도입하는 것이 수익성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 기내 인터넷 사용 관련 요약 정리

[faq*][질문*Q1. 대한항공 항공기에서 인터넷 사용 가능해?*][답변*A1. 2023년 상반기부터 A321NEO 기종을 시작으로 점차 확대 예정, 2023년 1월 기준 아직 A321NEO 기종에서만 인터넷(와이파이) 유료로 사용 가능*][질문*Q2. 대한항공 기내 와이파이 된다는 건 어떤거?*][답변*A2. 일반 인터넷이 아니라 대한항공이 제공하는 기내 엔터테인먼트 이용 가능*][질문*Q3. 대한항공 기내 인터넷 도입 예정은?*][답변*A3. 코로나 이전, 도입할 계획은 있다고 발표했으나 아직까지 공식 발표 없음*][*faq]

 

 

 

대한항공 비행기 현황

대한항공 항공기 운용 현황 /

 

대한항공 항공기 보유 기종 자료 다운로드

대한항공 항공기 보유 기종 현황 그래프.pdf
0.20MB

 

위 이미지는 고해상도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 항공기 기종별 와이파이 도입 가능성 예상 

 

초대형 여객기 B747, A380의 경우
주로 장거리에 비즈니스 수요가 많은 노선을 운용하기 때문에 와이파이 서비스를 재개하면 수요가 꽤 있을 것 같지만, 5~10년 내에 퇴역시킬 예정이기 때문에 별도 장비를 장착해서 서비스를 운용할 지 의문입니다.

 

A330은 기령이 오래되어 이후 B787이 도입되면서 순차적으로 퇴역될 것으로 예상되어 우선 순위는 낮아 보입니다.

 

주력으로 쓰고 있는 B777과 신형 B787에 인터넷 서비스를 도입할 가능성이 가장 높아 보입니다.

 

특히 현재 대한항공이 B787-9만 10대를 보유 중이지만, 계약을 마친 B787-9 10대, B787-10 20대를 순차적으로 도입할 예정이기 때문에
아시아나항공의 A350-900의 경우처럼 신규도입 할 때부터 위성 장비를 설치한 상태로 인도받아 인터넷 사용을 재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 더 많은 항공&여행
정보를 원한다면?
티스토리 로그인 하고,
[구독하기+] 💌

E-mail : airviewmanager@gmail.com

댓글